■ 모닝벨 '증시전략' - 이동근 퍼스트프라임리서치 대표
Q.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. 마이크론 급등에도 애플이 6% 넘게 빠지면서 나스닥이 나흘 연속 하락했는데요. 오늘(26일)장 움직임 어떻게 보셨습니까?
- 뉴욕증시, 마이크론 급등에도 애플 하락에 혼조 마감
- 다우 71p 올라 장중 최고가…나스닥 0.46% 하락
- S&P500, 장중 등락 거듭 끝에 약보합…방향성 탐색
- 마이크론 급등에도 나스닥 하락…애플 가격 인상 '충격'
- 애플, 주요 제품 가격 인상 발표하자 6.12% 급락
- MS, 콘솔 가격 인상에 3%대 하락…알파벳·메타 약세
- 마이크론 실적 호재에 반도체주↑…AI 버블론 우려 완화
- 메모리 칩 폭발적 수요 vs. 공급난으로 충격 현실화
- 국제유가, 호르무즈 선박 피격 사건 영향 2%대 반등
- 마이크론 15.74% 급등…샌디스크·씨게이트 등 강세
-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, 3.59% 오른 1만3940선
- 마이크론 실적, AI 투자 사이클 견고하게 유지 확신
- 실적 전망이 높은 밸류에이션 정당화…단기 변동성 감수
Q. 애플이 예고했던 가격 인상을 발표했습니다. 메모리 가격 상승이 반도체 업체에는 호재지만, 빅테크 기업들에는 비용 부담을 키울 수 밖에 없는데요. 어떻게 봐야 할까요?
- 애플, 메모리 대란에 맥·아이패드 가격 인상…영향은?
- 메모리 가격 급등, 빅테크 수익성 우려…비용 부담 고조
- 맥북 100~300달러·아이패드 100~200달러 올려
- 애플 성명 "소비자 전자산업이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"
- 홈팟·비전 프로도 인상…아이폰·애플워치·에어팟는 동결
- 앞서 팀 쿡 "메모리 가격 폭등, 100년만의 홍수"
Q. 마이크론이 역대급 실적에 15% 넘게 급등했는데요. 메모리칩 수요가 폭증하면서 엔비디아와 메타를 제치고 기술주 마진왕을 차지했다고 하는데요. 마이크론의 호황, 언제까지 이어질까요?
- 마이크론 마진율 85% 육박…공급 부족에 고마진 지속?
- 마이크론, 피크아웃 우려 해소…기술주 '마진왕' 등극
- 메타 분기 매출총이익률 81.9%·엔비디아 75%
- 사이클 산업 메모리 업체, AI 시대 들어 상황 반전
- AI 기업들 HBM 확보 경쟁…메모리 반도체 병목 심화
- 메모리 공급 부족, 가격 급등→마이크론 가격 경쟁력↑
- "마이크론 호황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"…SCA 확대
- SCA, 수년간 물량·가격 보장하는 '전략적 고객계약'
- 기술주 매도 공포 뒤집은 마이크론, AI 랠리 살리나?
- 5년 장기계약이면 '노예 계약?'…위상과 영향력 확대
- 마이크론, 이 기세대로 가면 내년엔 구글 앞설 것
- "메모리 부족 2027년 이후도 지속"…삼전닉스에 호재
Q. 일각에서는 메모리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. 중국 업체의 추격이 빨라지면서 공급 확대에 따른 가격 조정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데요. 이 부분은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요?
- 커지는 '반도체 피크아웃' 우려·中 추격까지…판단은?
- AI 인프라 확대로 수요 여전히 견조…내년 하반기 우려
- 글로벌 보고서 '공급 과잉' 경고…가격 조정 가능성도
- BNP파리바 "中 반도체 기업 공격적 증설…공급 과잉"
- D램·낸드 등 中 생산량 증가, 수급 균형 흔들릴 수도
- AI 시장 둘러싼 수익성 논란도 '반도체 투심' 흔들어
- 빅테크 AI 투자 경쟁, 차입 부담·수익성 악화 현실화
Q. 간밤에 미국 경제지표가 많이 나왔는데요. 최대 관심사는 PCE 물가지표였는데 인플레 상황 어떻게 분석하세요?
- 美 연준이 가장 중시하는 물가지표 PCE 발표…판단은?
- 美 5월 PCE 가격지수 4.1% 상승…3년여만에 최고
- 근원 PCE 가격지수 전년비 3.4%·전월비 0.3%↑
- 근원 PCE, 지난 3월 3% 돌파 이후 상승폭 확대
- 에너지 가격이 물가 견인…주거비·운송서비스 등 상승
- 고물가에도 소비 견조…세금 환급·주가 상승 등 영향
- 연준 금리인상 가능성 확대…"이르면 9월 인상 단행"
- "물가 정점 5월" 평가도…최근 유가 급락 상황 미반영
- 5월 이어 6월에도 상승세 전망…"7월부터 둔화 흐름"
- "호르무즈 해협이 다시 장기간 봉쇄되지 않는다는 전제"
- 美 1분기 성장률 확정치 2.1%…잠정치서 0.5%p↑
- 美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21만5천건…전망 밑돌아
Q. 연준 정책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? 월가에선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이 강화되는 모습인데요?
- 최근 물가 상승세 우려…연준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 확대
- 도이체방크, 올해 2회 금리인상 전망…"금리 4.1%"
- 케빈 워시 체제 출범 이후 연준, 예상보다 매파적 기조
- 워시 "시장 데이터와 실물 지표 더 중요하게 보겠다"
- 굴스비 총재 "근원인플레 여전히 높아…개선 확인 필요"
- 선거 앞두고 악재 된 고물가…걱정에 빠진 트럼프·공화당
- 빅테크 회사채 발행해 자금 조달, 금리인상 시 부담
- 하이퍼스케일러들의 부채 조달 기반 AI 지출 우려 고조
- 워시, 포워드 가이던스 폐기…경제지표 중심 판단 강조
- 물가지표 민감도 높아져…물가 높으면 금리인상 우려 부각
Q. 국제유가가 전쟁 이전 수준으로 내려온 가운데, 안심하긴 이른 것 같습니다. 간밤에도 호르무즈 해협에서 상선 피격이 있으면서 긴장감이 다시 커지는 모습입니다?
- 호르무즈 선박 피격+통행료 논란…국제유가, 또 오르나?
- 이란, 오만 인근 화물선 공격…호르무즈 긴장 재고조
- "이란 혁명수비대, 호르무즈 해협 통과하던 상선 공격"
- WSJ "합의 직후 공격 발생"…통항 정상화 계획 변수
- 조타실 손상됐지만 인명 피해 無…IMO 대피 작전 중단
- 이란 "지정구역 벗어난 호르무즈 통항 안전보장 못해'
- 오만 "호르무즈 해협 통행료 부과 없을 것"…이란 반발
- 이란, 협상 60일 이후 '호르무즈 수수료' 부과 주장
- 선박 운항 정상화 기대…기뢰 위험 남아 "경계는 지속"
- 트럼프, 국제유가 하락분 미반영…"법무부에 조사 지시"
Q. 어제(25일) 코스피는 마이크론 실적 훈풍에 9천선에 바짝 다가섰습니다. 다시 또 반도체 투톱 독주가 이어지는 모습이었는데, 어제 장 어떻게 보셨습니까?
- 마이크론 훈풍에 9000선 다가선 코스피, 판단은?
- 코스피, 5.42% 오른 8930.30…반도체주 상승
- 외인 8천억·개인 2.5조 순매도…기관 3.3조 순매수
- 한때 9천피 탈환…급락 전 지수 회복까지 2% 남아
- "반도체 아직 뜨겁다"…마이크론 호실적에 삼전닉스 질주
- SK하이닉스 13.06%·삼성전자 5.29% 급반등
- HBM 넘어 범용 서버 D램·낸드 수요 동반 개선 기대
- 하반기 메모리 가격 둔화보다 상당 폭 상승세 이어질 것
- "코스피 이익 모멘텀 유효"…외인 순매도세 지속은 우려
- 코스피, 9000 코앞서 마감…코스닥은 2.36% 하락
Q. 특히 SK하이닉스가 ADR 기대감에 12% 넘게 급등했는데요. 일본 낸드플래시 업체 키옥시아가 미국 상장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메모리 시장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는데요. 과연 누가 승자가 될까요?
- AI 시대 메모리 경쟁 치열…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?
- SK하이닉스 이어 키옥시아도 미국행…메모리 전쟁 본격화
- 日 낸드업체 키옥시아, 내년 봄 미국 ADR 발행 추진
- '달러로 사는 SK하이닉스' 온다…외인 수급 판도 변화
- 마이크론 훈풍에 ADR 호재까지…SK하이닉스 13%↑
- SK하이닉스 나스닥 상장…외신 "마이크론에 양날의 검"
- 글로벌 투자자 접근성 높여 반도체 투자자금 이동 가능성
- 메모리 반도체 업종 전반에 대한 투자자 관심 키울 수도
- 亞 기업 가운데 역대 최대 자금 조달…알리바바 넘을 듯
- 삼성전자, 1분기 D램 점유율 1위…하닉은 HBM 선두
- 李대통령, 이재용도 만났다…반도체 지방 투자 발표 임박
Q. 이런 가운데 JP모건이 코스피 전망을 강세장 시나리오에서 1만5천선으로 높이면서 조정 때마다 사라는 파격적인 전망을 내놨습니다. 여기서 더 오를 수 있다는 건데 어떻게 보세요?
- "1만5천피’ 간다"…조정 때 주워담으라는 JP모건
- 코스피 목표치 상향조정…메모리 반도체 기업이 상승 동력
- 코스피 12개월 목표치 강세장 기준 1만5000p 제시
- 반도체 기업 실적 개선→주가 상승→자산 증가→소비 확대
- 자산 효과의 수혜 백화점·화장품·여행·증권·건설업 거론
- 레버리지 ETF, 韓 증시 변동성 키워…변동성지수 최고
Q. 주말을 앞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데요. 오늘 장 대응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?
- 美 PCE 발표 이후에도 국내 '반도체 투심' 이어갈까
- PCE 결과에 따라 금리 경로에 대한 시장 해석 변화
- 반도체주 급등 이후 단기 수급 변화 여부 함께 점검해야
- 반도체 팹에 신재생 투자 검토…태양광주 빛 보나?
Q. 그런데 코스닥은 정말 언제쯤 올라오는 걸까요. 어제 코스피가 급등하는 가운데 코스닥은 2% 넘게 급락해 900선이 무너졌습니다. 코스닥은 회복 불가능 일까요? 코스닥 종목들 손실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데요?
- 9천피 눈앞인데 코스닥은 900 붕괴 '냉골'…전망은?
(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.)
댓글이 없습니다.
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.